티스토리 뷰
※ 유통인쇼를 다녀와서!
2023 년 유통인쇼를 참관하기 위해 행사 첫날 SETEC로 향한 시간이 9시 도착하니 9시 40분이었다.
입장 시작 시간이 10시인데 이미 줄을 서 있는 사람들이 100여 명에 달했다.
다양한 나이대와 옷차림의 사람들이 입장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나도 대기줄 끝으로 가 줄을 서서 기다리기 시작했다.
계속해서 사람들이 내 뒤에 줄을 길게 이어서 줄을 서기 시작했고, 55분이 되자 더 많은 사람들이 운집해 입장 대기줄을 더욱더 길게 만들었다.
자가용으로 도착한 사람 지하철역에서 걸어 올라오는 사람 등 다양하게 행사장을 찾은 사람들이 차례차례 도착하고 있었다.
10시가 되어 입장이 시작되었고, 참관 사전등록을 해서 카톡으로 받은 QR 코드를 이용해 출입증을 발급받고 입장하니 빠르게 입장할 수 있었다.
행사장에 입장하니 3개 관으로 나뉘어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서울 기업관, 이커머스 전문 기업관, 세미나 관으로 지역을 나누어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서울 기업관은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이 주로 참가를 하고 있었고, 이커머스 전문 기업관에는 각종 이커머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들이 자리 잡고 각 회사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었다.
세미나관은 온라인 비즈니스 관련 강의를 진행하는 곳으로 다양한 전문가들의 세미나가 3일 내내 이어진다고 한다.
많은 셀러들과 관련 업계 종사들이 자신의 사업과 업무 영역에 도움이 될만한 강의를 듣기 위해 대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참관하는 사람들도 참가한 업체들도 모두 자신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마음에 와닿았다.
관심이 가는 여러 업체들과 이야기를 나누니 3시간이 금방 지나갔다.
소싱할 상품과 사업에 필요한 플랫폼 그리고 상품 제작에 필요한 기계설비등을 알아보고 상담해 보니 그동안의 궁금증이 하나하나씩 해결돼 가는 느낌이 들었다.
필요한 업체의 연락처를 받아 들고 자세하고 구체적인 상담은 추후에 진행하기로 하고 행사장을 나섰다.
행사장을 떠나기 전에 음료를 한잔 구입해서 상담하느라 마른 목을 축이면서 사무실로 이동했다.
오늘 참관한 행사는 다양한 정보와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유용하였고, 필요한 협력 업체를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행사 참가 업체가 지난 행사보다 줄어든 것 같아 안타까웠다.
경기 침체와 많은 업체들의 도산과 폐업으로 참가 업체들이 줄어든 것 같아 마음이 좋지 않았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밝은 미래를 항해 활기차게 전진하길 바라며 행사 참여 후기를 마치려고 한다.
※ 유통인쇼에 대해 알아보자.
⁂ 주최사
(사)서울온라인비즈니스협회로 온라인 비즈니스가 기반인 회원 상호 간 지식 정보 교류, 친목 도모와 함께 관련 제도의 활용과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통해 회원 경영활동 및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 궁극적으로 양질의 일자리창출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임.
⁂ 전시회 개요
2019년 전자상거래 분야의 기술과 트렌드, 통찰력과 비전을 제시하고자 기획된 ‘유통인쇼’가 2023년 하반기부터 더욱 전문화된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코리아 이커머스 페어'로 명칭이 변경된다고 함.
⁂ 2023년 하반기 일정
행사명 : (코이페 / KOEFA) 코리아 이커머스 페어 / KOREA Ecommerce Fair
일 정 : 2023. 9. 21(목) - 23(토) / 3일간
장 소 : 서울 SETEC 전시장
부스참가 문의 : 02-6013-4281
※ 온라인 유통 현황
온라인 유통은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몇 년간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유통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와 온라인 거래 수요 증가로 인해 온라인 유통 산업은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온라인 유통의 주요 형태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쇼핑몰: 일반적으로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 또는 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아마존, 이베이, 알리바바 등의 대규모 온라인 쇼핑몰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다양한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대표적으로 에측, 구글 쇼핑, G마켓 등이 있습니다.
3. 음식배달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음식점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배달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우버 이츠, 그럽온, 배달의민족 등이 있습니다.
4. 전자책, 음악, 영화 등의 디지털 콘텐츠: 온라인으로 콘텐츠를 구매하고 다운로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아이튠즈, 구글 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5. SNS 쇼핑: 소셜 미디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의 플랫폼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유통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거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더욱 다양한 온라인 유통 채널들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