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사람사는 이야기?🎎

정말멋진남자 2023. 5. 9. 11:10
반응형

※ 사람 사는 이야기?

우리나라 사람들은 본인보다 높은 지위나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는 무조건 복종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러한 현상은 가정에서도 마찬가지다. 아이든 어른이든 간에 상관없이 모두 그렇다. 하지만 이것은 올바른 행동이 아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는 상호 존중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자신보다 낮은 위치에 있다고 해서 함부로 대하는 것은 옳지 않다. 따라서 상대방을 무시하거나 하대하는 태도는 지양하도록 하자. 세상엔 별의별 사람이 다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남한테 피해 주지 않도록 조심해야 살아야 한다. 모든 이들이 서로 예의를 지키고 존중한다면 감정 상할 일도 없고 불필요한 다툼도 피할 수 있지 않을까? 부모 자식 사이라는 이유만으로 서로 동등한 인격체라는 사실을 망각해선 안 된다. 설령 아랫사람일지라도 예의를 갖춰야 마땅하다.

⁂ 부모님와 자녀들의 이야기

어릴 때 아버지께서 늘 하시던 말씀이 있습니다. 바로 "부모님 말씀 잘 들어라"라는 건데요. 어렸을 땐 왜 저런 말씀을 하시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크고 나니 알겠더라고요. 정말 맞는 말이라는 걸요. 물론 어린 자녀들은 아직 세상 물정을 모르기 때문에 사리분별 능력이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하죠. 그럴 때마다 우리 아이들에게 현명한 조언을 해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정답은 간단합니다. 평소에 가족 간 대화를 자주 하는 겁니다. 그리고 서로 존중하며 신뢰 관계를 쌓는 거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올바른 가치관 형성도 되고 나중에 사회생활을 할 때도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부모 자식 사이엔 보이지 않는 벽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세대 차이가 나기 때문이겠죠. 이러한 세대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 좋은 가족 관계의 시작일 것입니다. 모두를 인정하는 것이 최고의 이해입니다. 이해는 서로 해야 합니다. 그래야 완전한 관계 형성이 완성될 것입니다.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해라. 대신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책임이 없는 행동은 방종이 될 것 입니다. 모든 사람은 책임하에 행동을 해야 하며 그래야만 정의로운 사회가 유지될 것입니다.

※ 사람살기 좋은 세상이란?

사람살기 좋은 세상은 모든 사람이 기본적인 인권과 자유를 보장받는 세상입니다. 이는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차별과 억압이 없으며,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의미합니다.
또한, 사람살기 좋은 세상은 자연과 환경을 보호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세상입니다. 이는 우리의 본질적인 생활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면서도 지구 생태계와 다른 생명체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사람살기 좋은 세상은 상호 의존적인 세상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협력하여 살아가는 세상입니다. 이는 갈등과 폭력 대신 대화와 타협 그리고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며, 상호 이해와 헌신을 바탕으로 서로를 돕고 지지하는 문화가 활성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사람다운 삶이란?

사람다운 삶이란, 인간의 본성과 가치를 존중하며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간이 갖추고 있는 인간성과 윤리적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며 발휘할 수 있는 환경과 조건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우리는 인간다운 가치를 중시하는 문화와 제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인간의 삶을 위한 기본적인 권리와 자유, 평등성, 공정성, 인간존엄성을 보장하고, 각 개인이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사람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우리가 높은 윤리적 기준과 도덕적 가치를 따르고,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협력하여 사회적 정의와 평화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인간성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서로를 존중하고 도우며 함께 발전하는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