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아파트 청약통장 만들기

⁂ 입주자저축 종류

구분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대상 무주택세대주 20세 이상 개인
(유주택자도 가능)
20세 이상 개인
(유주택자도 가능)
누구나 가입가능
(유주택자도 가능)
저축방식 매월 일정액 불입 매월 일정액 불입 일시불 예치 매월 일정액 불입
(일시불 예치 가능)
저축금액 월 2~10만원 월 5~50만원 200~1,500만원
(규모·지역별 차등)
월 2~50만원
(15백만원 일시납입)
대상주택 85m²이하
공공기관
건설주택 등
85m²이하
민영주택
모든 민영주택
(85m²초과
공공주택도 가능)
모든 주택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내 집 마련 프로젝트! 하지만 요즘같이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는 정말 꿈만 같은 이야기일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발품을 팔며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매물을 찾아 나서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모두 미래에 있을 나의 행복한 보금자리를 위한 준비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의문점 하나! 도대체 왜 사람들은 이토록 주택청약에 목을 매는 것일까? 답은 간단하다. 일반 매매보다 훨씬 저렴하게 분양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입주 시 내야 하는 취득세도 절반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게다가 신규주택이라는 프리미엄까지 누릴 수 있으니 안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자 그러면 이쯤에서 또 한 번 드는 의문점 하나! "그래서 어떻게 하면 당첨될 수 있는데?" 바로 이것이다. 위 질문에 대한 대답은 너무 나도 간단해서 실망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너무나 당연하기 때문에 확실하다고 말할 수 있다. 무조건 꾸준히 오래 넣으면 된다. 단 기간보다는 얼마나 오랫동안 넣었느냐가 중요하다. 따라서 아직까지도 가입조차 하지 않은 2030 세대라면 하루빨리 당장 은행으로 달려가길 바란다.

⁂ 갭투자 알아보기

부동산 관련 뉴스를 보다 보면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단어가 있다. 바로 '갭투자'다. 갭투자란 전세가와 매매가의 차이가 적은 아파트를 골라 전세금을 끼고 매입하는 방식을 말한다. 쉽게 말해 2억짜리 아파트를 1억 5천만 원 정도 대출받아 구입한 뒤 세입자로부터 받은 전세금으로 나머지 금액을 메우는 식이다. 이렇게 하면 실투자금은 3천만 원 밖에 들지 않기 때문에 소액 투자인 셈이다. 물론 리스크도 존재한다. 만약 해당 물건의 시세가 하락한다면 깡통전세가 발생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또 세입자가 제때 들어오지 않으면 자금 융통에 차질이 생길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다. 그러므로 무리한 갭투자는 지양하되 신중하게 접근하길 바란다. 그렇기 때문에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진행하는 것은 금물이다. 자칫하면 빚더미에 올라앉을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실거주 목적으로 접근하는 게 좋다. 그래야 나중에 되팔 때도 수월하니까 말이다.

마지막으로 명심하자.

모든 일에는 대가가 따른다는것을 잊지말자!

과유불급!

절대 빚내서 투자하지 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