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독도 잘 알기❕

정말멋진남자 2023. 3. 20. 11:47
반응형

※ 독도에 대해 잘 알자!!!

독도는 우리 땅~♬ 다들 알고 계시죠? 독도는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200리 떨어져 있는 섬이에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아는 노래인만큼 많은 사람들이 독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정작 독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독도라는 이름은 어떻게 지어졌나요?

독도의 원래 이름은 우산도였어요.
신라시대 지증왕 13년(512)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벌하면서 우산 이라는 명칭을 처음 사용하였고, 이후 고려사,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 등에서도 지속적으로 언급되었어요.
하지만 조선 숙종 때 안용복 사건을 계기로 일본과의 영유권 분쟁이 심화되면서 17세기 말부터는 석도 라고 불리게 되었는데요. 이는 돌섬이라는 뜻이며, 한자어로는 돌암 또는 돌섬 도 자를 써서 석도 라고 불렀어요.
1906년 울릉군수 심흥택이 중앙정부에 올린 보고서 내용 중 본군 소속 독도 라는 표현과 이를 인용한 대한제국 칙령 제41호 및 관보 제1716호 기사내용에서 석도 대신 독도라 명명하게 된 근거를 찾을 있답니다.
독도의 면적은 얼마나 되나요?

독도의 총면적은 187,554m2이고, 동도와 서도 두 개의 큰 섬과 89개의 부속도서로 이루어져 있어요.
서도는 높이 98.6m, 둘레 2.8km, 지름 500m 규모고, 동도는 높이 68.5m, 둘레 2.6km, 지름 550m입니다.
또한 각각의 섬 주변으로는 크고 작은 암초들이 흩어져있답니다.

독도의 위치는 어디인가요?

독도는 행정구역상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경도상으로는 동도는 북위 37° 14′ 26.8″ 동경 131° 52′ 10.4″에 서도는 북위 37° 14′ 30.6″ 동경 131° 51′ 54.6″에
위치에 있으며, 울릉도에서 독도까지의 거리는 동남쪽방향으로 87.4km 입니다.
아울러 동해안 지역에서는 맑은 날 육안으로 쉽게 관찰되는 섬입니다.
이 섬은 한반도 동쪽과 일본의 고쿠라쿠 제도 사이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일본 모두 이 섬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독도는 우리나라 영토에 포함되어 있으며, 우리나라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왜 독도를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다고 주장하나요?

일본은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불리는 일본의 영토로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본 측에선 1905년 시마네현 고시 40호를 근거로 들고 있는데요, 당시 일본 정부는 러일전쟁 중이었고, 전쟁 수행을 위해 군사적 목적으로 독도를 강제 편입시켰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명백한 거짓말로, 이미 1877년 태정관 지령문에서부터 독도는 일본과는 관계없는 곳이며, 따라서 일본 고유영토가 아님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그들은 이 섬이 전통적으로 일본인들에 의해 이용되고 있었으며, 해상적 경제 자원이 우수하다는 이유로 이 섬을 소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역사적인 사실과 상반되는 것이며, 국제사회에서도 인정되고 있지 않습니다.
독도에 누가 거주하고 있나요?

독도에는 천연기념물 제336호인 괭이갈매기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철새들도 날아듭니다.
뿐만 아니라 바다제비, 슴새, 칼새, 물수리, 노랑지빠귀 등 희귀 조류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1982년 11월 16일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울릉군 울릉읍 도동리 산 42-76번지(37필지)가 천연기념물 제33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현재 이곳에는 독도 경비대가 상주하고 있으며 주민 숙소 1개 동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 2005년 3월 24일 동도에 접안시설 및 부대시설 공사를 완료하여 일반인에게도 개방되고 있습니다.
독도가 대한민국 국토인 역사적 사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울릉도와 독도를 인식하고 있었고, 고려시대 때부터는 울릉도 주변 섬과 본토를 연결하는 공도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조선시대 세종실록지리지에서도 울릉도와 우산(독도) 두 섬은 울진현의 정동 쪽 바다 가운데 있다 라고 기록되어 있고, 안용복 사건 이후로는 더욱 확고하게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대한제국 칙령 제41호 (1900년 10월 25일)에 의해 정식으로 ‘대한제국의 영토’라고 인정받았습니다.
이처럼 오랜 시간 동안 이어져온 역사적 사실 덕분에 지금까지도 국제사회에서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겁니다.
역사적 사실로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독도는 명백히 우리나라 땅입니다.
아울러 독도는 분명하고 명확하게 우리나라의 영토에 포함된 섬입니다.
일본의 이러한 불법적인 주장에 대해서는 우리나라가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스스로 우리 영토를 지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동쪽 끝에 위치한 아름다운 섬, 독도! 앞으로 더욱더 사랑해 주세요!!!!!!!!!!

반응형